본문 바로가기

취미 HoBby/독서 ReaDing bOoks*

[박굥의책읽기]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

반응형

2019.

「무소유」 법정

잘 읽었습니다 :)

 

어릴 적 아버지가 읽으셨던 책

두께도 얇고 글이 짤막해

호기롭게 읽었다가 바로 내려놨다.

 

어릴 적엔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들이

이제는 이해가 간다.

공감이 된다.

 

무소유라니...

원체 물건 버리기를 잘 못해

버려야 할 물건이 산더미인 내방을 보면서

어머니는 자꾸 이러신다 '귀신 나올라.'

 

인정.

 

물건을 버리려고 해도 각각의 사연 때문에

기억 때문에

못 버리겠다.

 

아무튼 읽는 내내 생각할 거리를 준 책이다.

 

무소유 31p~ 33p '부재'는 특히나

밑줄 그을 문단이 많았다.

 

"나는 당신을 이해합니다라는 말은 어디까지나 언론 자유에 속한다. 남이 나를, 또한 내가 남을 어떻게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단 말인가. 그저 이해하고 싶을 뿐이지. 그래서 우리는 모두가 타인이다."

나는 죽는 그 순간까지 모든 사람들과 '관계'를 맺고 산다고 생각한다.

학교를 다니고 직장을 다니며 만나는 사람들과도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하며 관계를 맺고

결혼을 하면 한 평생 남으로 살던 사람들이 시댁이 되고 처가가 되어 관계를 맺는다.

이제 만날 사람 다 만난 듯싶을 때, 아이라도 가졌다면

앞으로는 그 아이의 학교 선생님들, 반 아이들 그리고 반 아이들의 부모님과 관계를 맺는다.

 

정말 죽을 때까지 사회생활을 해야 한다.

남을 이해해야 내 모습도 보이고 남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.

온전히 이해하지는 못하겠지만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

 

올해 봤던 영화 「완벽한 타인」. 「기생충」 이 생각난다.

 

공감되는 글, 생각해볼 만한 글이 많았고

내용을 정리하며 읽다 보니 한층 더 내가 성숙해진 생각이 들었다.

 

인생이란 멀리서 보면 희극, 가까이에서 보면 비극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

 

내가 남이 아니듯 남도 내가 될 수 없으니

내가 있는 자리에서 내 생각을 내 행동을 변화시키며 그렇게 잘 살아야겠다.

 

반응형